제목 남녀의 걸음걸이의 차이와 목 어깨 허리 통증.
작성자
작성일자 2014-10-15



남자와 여자의 걸음걸이가 같지 않습니다.

남자는 허리를 중심으로 어깨를 흔들면서 걷고,

여자는 가슴을 중심으로 골반을 흔들면서 걷습니다.

해부학적으로 여자의 골반은 남자의 골반보다 체형대비 큰데 이는 자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게중심이 여자가 더 낮고 남자가 더 높게 형성됩니다.

사람이 걷기 위해서는 무게중심을 이동해야 하는데, 이때 드는 힘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운동을 하게 되므로 무게중심이 낮은 여자는 골반을 이용해서 걷게 되고, 무게 중심이 높은 남자는 어깨를 이용해서 무게중심을 이동하게 됩니다. 이는 남자가 상체가 발달하고 여자가 골반이 발달했다는 구조와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꼽는 걸음걸이가 남녀의 이상적인 체형과 가장 잘 어울리는 걸음걸이라는 점입니다. 미국 뉴욕대 케리 존슨 박사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3월호에서 “사람들은 어깨를 흔들며 당당하게 걷는 남자와 골반을 좌우로 흔들며 걷는 여자를 더 매력적으로 느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여자가 걸음을 자연스럽게 걷기 위해서는 골반주위 근육이 유연해야 할 것이고, 남자가 걸음을 자연스럽게 걷기 위해서는 발달된 상체를 유지해야 합니다.

움직임이 자연스러우려면 유연해야 하는데,

남자는 어깨를 움직여서 걷기 때문에, 어깨가 굳지 않게 하고,

여자는 골반을 움직여서 걷기 때문에, 골반이 굳지 않도록 하여야 하는데,

장시간의 좌식생활은 어깨와 골반을 모두 굳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를 풀어줄 운동을 생각해 본다면, 여성에게는 경보와 같은 운동이 남성에게는 수영과 같은 운동이 더 어울린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싶습니다.

저희 사계절한의원에서는 건강한 여성을 만들어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골반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도인 추나 뜸 약물치료를 결합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